'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이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안내해 주는 것을 저소득층이나 필요 계층에게 우선 제공했다면, 이젠 전 국민이 다 함께 이용 가능해진 것입니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알려드리겠습니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총 정리
2022년 9월 6일부로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이 다시 개통되었습니다. 먼저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이란 맞춤형 급여 안내, 전 국민 확대 및 전국 단위 신청사업 확대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 혜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복지 공무원이 주로 사용 중인 사회 보장 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구축할 계획이며 다른 시스템도 추가로 개통될 예정입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이 어려웠던 복지 서비스도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으로 인해 점점 오프라인만 신청했던 민원이나 정부 지원 혜택들이 이제 온라인으로도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이미 온라인 가능 복지 서비스가 58개로 증가되었습니다.
이번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의 주요 개편 사항으로는 아무래도 개개인의 소득, 인적 상황, 재산 등을 분석하여 나라에서 정당한 혜택과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에도 모르거나 신청하지 않아서 못 받는 분들을 위해 서비스들을 정리하여 알려주는 맞춤형 안내가 제일 핵심 내용입니다.
또, 매번 시청이나 각 지역 관할 주민센터에 가야 민원이나 이런 혜택 신청이 가능했는데 이제 꼭 관할 주민센터가 아니더라도 그냥 모든 전국 지자체에서 가능한 점이 제일 편리하며 중요한 부분 같습니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세부 내용과 향후 계획
8월 19일에 제작된 보건복지부의 새 정부 업무계획 보고의 일부분 내용입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차세대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개통 (2차) -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을 말하는 거겠죠?
약자의 복지 향상 및 국민 불편을 해소시켜주는 정보 기술 기반 마련 - 보건 복지부는 9월 6일 차세대 사회 보장 정보 시스템의 단계적 개통과 함께 맞춤형 급여 안내 전 국민 확대, 전국 단위 신청 사업 확대 등 약자 복지와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한 정보 기술 기반이 확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차세대 사회보장 시스템 구축 사업 - 즉 희망이음 사회 서비스 정보시스템은 이번만 열리는 제도가 아닌 노후화된 기존의 정보 시스템을 싹 개편시키는 장기 프로젝트라서 우선 이번 2차 개통에는 복지 공무원이 사용하는 업무시스템 (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을 중심으로 구축되고 이번 연도 말까지 순차적으로 다른 시스템도 개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미리 공지한 대로 이번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의 핵심은 복지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알려주는 맞춤형 급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 국민으로 확대된다는 것 또한 제일 중요한 부분이겠죠.
22년 8월 말 944만 명 가입 - 총 1860만 건의 안내를 했고 이동통신요금 감면이나 문화 이용권, 문화누리 카드 등 맞춤형 혜택을 본 인원은 무려 81만 3000명이라고 합니다.
복지 멤버십 가입을 희망하는 국민은 복지로를 통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고,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행정복지 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특이점은 관할 주민센터가 아닌 전국 지자체 어디서든 가능케 한 점이 범용성이 넓어졌습니다. 항상 이런 나라에서 제공하는 복지 서비스가 많기도 하지만 어렵기도 하고 서로 간의 소통이 부족하여 적용받기 어렵거나 등록하기가 많이 힘든 점이 있었습니다.
원래 기관과 복지관 간에 제한적정보 공유를 하여 민원이나 신청이 느려졌던 반면, 이제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관과 자원 정보를 공유하고 서비스 의뢰가 가능해서 복지 관련 모든 민원이나 서비스가 수월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이후 2차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한 뒤에 예정되어 있는 3차, 4차 개통도 차질 없이 준비해서 개통할 것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2차 개통 후에 기존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의 인프라를 싹 다 바꿔버리기 때문에 개통 초기에 일부 서비스 지연이나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서 개통 후 1개월간을 시스템 안정화 기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 동안 긴급 상황반, 상황 대처반, 콜센터를 운영하여 국민의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소해 나가겠다고도 밝혔습니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이용 방법 , 사이트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의 온라인 이용 방법으로는 네이버에 복지로를 쳐서 저렇게 들어 기신 후에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좌측 상단처럼 떠있습니다. 가서 읽어보시고 천천히 신청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번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자체가 복지를 어려워서 못 받는 분들을 위해 맞춤형 복지를 선제적으로 알려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뭐 따로 신청하고 구비서류가 필요가 없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나 아무 지자체에 가셔도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신청하실 수 있으니, 꼭 이번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 2차 개통된 김에 잘 이용하셔서 못 받는 복지 서비스 없이 상황에 맞는 모든 복지 서비스를 받길 기원합니다.
https://www.bokjiro.go.kr/ssis-tbu/index.do
댓글